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육아·생활정보

어린이 금융 교육 콘텐츠 정보

by 윈터곰 2022. 9. 29.
반응형

아이를 키우다 보면 '돈'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겠구나 하고 느끼는 순간이 옵니다. 요즘 초등학생은 물론 중학생까지도 저축이나 신용, 투자, 금융에 대해서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시중 은행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시행 중인 '어린이 대상 금융교육 콘텐츠'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지금 이 시대 가장 필요한 교육은 '금융 교육'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로 모두가 힘든 시기 어른들 조차 '내가 조금만 더 재테크에 관심이 있었더라면', '어렸을 때 금융교육을 배웠다면 어땠을까.'라는 생각들을 합니다. 그래서 최근엔 자식의 금융 교육에 대해 고민하시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내 아이만큼은 하루라도 더 빨리 돈을 어떻게 소비하고 투자할지에 대한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지식을 익히게 해주고 싶다는 마음이겠지요.

이런 부모들의 니즈에 맞춰 은행권에서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경제관념을 바로 세우고 금융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금융교육 콘텐츠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금융교육 콘텐츠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볼까요?


▶시중은행 어린이 금융 교육 콘텐츠

시증은행 어린이 대상 금융 교육 콘텐츠
신한은행 어린이 금육 놀이 스퀴즈 '몰린의 심부름'
'신한 SOLverse 메타 금융 스토리'
우리은행 1사1교 금융 교육
은행사박물관 'WOORI 경제 스쿨'
NH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 전국 16개소 운영
하나은행 Z세대 전용 금융 플랫폼 '아이부자'

① 신한은행 '몰리의 심부름'

신한은행은 자사의 공식 캐릭터인 '몰리'를 활용한 '몰리의 심부름'이라는 스퀴시를 제작하여 무료 배포하고 있습니다. '몰리의 심부름' 스퀴시는 자녀를 둔 3040 부모를 대상으로 최근 어린이들에게 유행하는 노리를 활용하여 금융을 배우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스퀴시란?
영어 'Squishy 또는 'Squezze toy'에서 유래한 신조어로 말랑말랑하고 부드러운 촉감을 가진 장난감의 한 종류입니다. 슬라임과 달리 형태가 유지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우리나라에서 '스퀴시'라고 하면 스펀지 재질의 말랑말랑한 아이들용 말랑 이를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한은행 공식 블로그에서 몰리의 도안을 직접 다운로드한 후, 신한은행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에 업로드된 만들기 영상과 놀이 영상을 따라 하며 금융 교육을 손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초등학생 이상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금융교육 프로그램 ‘신한 SOLverse 메타 금융 스토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금융교육장에서 직접 본인의 아바타를 이용해 저축의 필요성, 투자 게임, 금융 OX퀴즈 등의 프로그램을 함께 하면서 금융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마치 게임을 하는 것처럼 재미있게 금융 교육을 받을 수 있어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② 우리은행 은행사박물관 'WOORI 경제 스쿨'

아이들을 위한 금융 콘텐츠로 우리은행은 '1사 1교 금융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사 1교 금융교육'은 금융회사의 지점과 인근 학교가 결연을 맺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교 단위로 결연을 맺어서 신청하기 때문에 개인이 신청할 수 없는 게 조금 아쉽네요.

이외에도 은행사박물관에서 'WOORI 경제스쿨'을 운영해 금융경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의 은행사박물관은 우리은행의 본점인 명동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제와 은행의 역사, 그리고 금융 교육에 관한 다양한 전시와 체험이 준비되어 있으니 아이와 함께 방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은행사 박물관은 저도 아이와 함께 방문해야지 하고 항상 생각하고 있었던 곳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방문 후 자세한 포스팅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의 대표 금융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청소년금융교육센터가 있습니다. 최근 서울 강남 체험관을 추가 개소해 현재 전국 16개소를 운영 중입니다.

이곳에서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실제 은행처럼 꾸며진 공간에서 가상으로 은행원과 고객이 돼 직업체험을 하거나 게임 형식으로 은행의 업무를 배울 수 있도록 조성해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개소한 강남 체험관은 청소년 진로교육 및 금융상식 이론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행복채움 금융교실, 금융 체험관, 신비한 금고 체험관, 은행 직업 체험관, NH시네마관으로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어 학교 단위 관람객들도 많다고 하네요.


④ 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초·중학생의 즐거운 금융습관 형성을 도와주는 Z세대 전용 플랫폼 ‘아이 부자’ 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이 부자' 앱은 어린이가 직접 주도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올바른 금융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들이 강화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계획하기’ 기능을 통해 자녀가 정해진 기간 동안 스스로 용돈 사용계획을 세워 부모에게 용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 지갑’ 기능을 통해 스스로 용돈 사용내역을 확인하고, 재미난 아이콘과 메모를 이용해 스스로 용돈 기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스스로 용돈관리를 할 수 있도록 우리 아이 스마트폰에 깔아주고 함께 용돈 관리를 시작해보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시중은행에서 시행 중인 아이들 대상의 금융 교육 콘텐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의 한 조사에서 중고생 56%가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모른다'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가정과 학교에서 돈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에 대해 제대로 된 교육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집니다.

우리 아이들과 오늘 소개해드린 콘텐츠들을 이용해서 경제 개념에 대해 차근차근 함께 공부해보면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