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육아·생활정보

2023년 설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및 유용한 정보 안내

by 윈터곰 2023. 1. 9.
반응형

1월 21일부터 24일까지인 2023년 설연휴를 앞두고 여러 가지 '설 민생안정대책'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와 물가 대책, 공공기관 주차장 무료 개방 등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대책들이 발표되었으며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정보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설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및 유용한 정보안내

2023 설 민생안정대책

지난 1월 4일 기획재정부는 '명절은 더 풍요롭게, 어려운 곳은 더 든든하게 할 설 민생안정대책'이라는 슬로건으로 여러 가지 설 연휴 민생지원안을 발표하였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설 귀경길 편의를 돕기 위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와 공공기관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합니다. 

반응형

또, 장애인과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전기요금을 할인과 난방비를 지원합니다. 명절 전후 원활한 자금 흐름을 돕가 위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명절 자금 공급 계획도 발표하였는데요. 일상생활 속에서 와닿는 유용한 정보들만 쏙쏙 뽑아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이번 설 연휴 기간 내내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된다.

이번 설 연휴기간인 1월 21일부터 24일까지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됩니다. 21일 0시부터 24일 자정까지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여 귀경길 교통비 부담이 조금은 덜어질 것 같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수도권의 지하철 및 버스도 다음 날 오전 2시까지 연장 운행됩니다. 

이외에도 민간 업체와 연계하여 차량 무상 점검 서비스, 졸음 쉼터 및 임시화장실 확충, 대중교통 수송량 증가 등을 담은 특별교통대책을 18일 발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 공공주차장 무료개방

귀향과 더불어 최근에 귀성하시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주차장이 무료로 개방됩니다. 주변의 무료 공공주차장 정보는 '공유포털'을 통해 제공됩니다. 설 연휴 동안 내 주변 무료 공공주차장 확인이 필요할 경유 '공유포털'에 접속한 후 '무료 개방 주차장 찾기'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https://www.eshare.go.kr/UserPortal/Upm/Main/index.do

 

공유누리

여행을 떠나요~캠핑장 예약하기

www.eshare.go.kr

▶ 성수품 공급 및 전통시장 30% 할인

전통시장 활성화 대책도 발표되었습니다. 설이나 추석 연휴처럼 일정한 시기에 많이 필요한 물품을 '성수품'이라고 하는데요. 수요 증가로 인해 설 성수품들의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을 막기 위해 16가지 주요 성수품을 1월 20일까지 역대 최대 규모로 공급하기로 하였습니다. 

피부에 직접 와닿는 부분은 전통시장 할인입니다. 설 연휴까지 전통시장에서 농축수산물 구입 시 최대 30%(1인당 2만 원 한도)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현장에서 환급하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이외에도 농협, 축협, 수협, 우체국, 공영홈쇼핑 등에서도 설에 꼭 필요한 물품들을 10%~4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할 예정이니 잘 체크하시면 알뜰하게 설 준비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 4대 궁궐을 비롯한 유적지 22곳 무료 개방

설 연휴 기간 동안 경복궁, 덕수궁, 창경궁, 창덕궁을 비롯한 4대 궁궐과 종묘, 정릉, 선정릉 등의 능 유적지 22개소가 무료로 개방됩니다. 이 외에도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박물관과 미술관을 중심으로 문화 행사와 체험 행사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 설 연휴에도 코로나 검사 지속

최근 재유행 조짐을 보이고 있는 코로나로 인해 설연휴가 더욱 걱정되시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설 연휴 기간에도 코로나19의 검사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대국민 진료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설 연휴 기간에도 코로나 검사와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대국민 진료 서비스가 제공된다.

구체적으로 지역별 신속 진단검사 및 비상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가까운 동네 병·의원에서 검사와 치료, 치료제 처방까지 모두 가능한 '원스톱 진료 기관'이 운영됩니다. 대규모 유행 확산에도 입원 치료가 가능하도록 지정 병상 및 일반 격리 병상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하니 안심이 됩니다. 


민족 최대 명절 설을 앞두고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설 연휴 기간 내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가 정말 반갑습니다. 요즘 물가가 너무 올라서 설 준비도 부담인데요. 전통시장 할인이나 온누리상품권 등도 잘 활용해서 잘 넘기셨으면 좋겠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반응형

댓글